자동차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쉬워요! 뉴 스포티지QL 직접 교체

자동차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쉬워요! 뉴 스포티지QL 직접 교체


미세먼지가 심해지기도 하였고, 지난번에 포스팅 한 것 처럼 차량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것도 같아서 이번에 자동차에어컨필터를 구매하여 직접 교체를 하였습니다. (관련글2018/04/23 - [나의 관심사/자동차] - 자동차 에어컨 냄새 원인찾아 제거해요)


예전에 K3를 탈 때부터 자동차 에어컨필터는 직접 셀프로 교체를 하고 있는데요. 방법만 알면 형광등 교체보다 더 쉽기 때문에 굳이 카센터에서 비싼 가격을 내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혹시 한번도 직접 교체를 해보시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교체하는 과정을 담아보았으니 한번 따라 해보세요. (일부 차종을 제외하고 방법은 다 비슷합니다)


자동차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올뉴스포티지 / 스포티지 QL 기준)

두원 PM2.5 고효율 필터협찬 아님. 직접 구매함.


제가 사용한 제품은 두원의 '초미세먼지 잡는 PM2.5 고효율 필터' 입니다.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가격도 저렴하지만 우선 스포티지 차량에 들어있는 순정 에어컨 필터와 같은 제품이기 때문에 선택을 하였습니다. 


재작년인가? 에어컨필터 OIT검출로 문제되었던 제품은 향균이 들어간 제품이라 그런건 다 패스하고 딱 단순한 순정필터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아! 그리고 제품에 올 뉴 투싼이라고 적혀있는 것은 투싼하고 스포티지하고 공유가 되기 때문에 그런거니 스포티지 차주분들께서는 신경쓰지마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K3는 아반떼랑 공유)






두원 차량용 에어컨 필터


제품 뒷면을 보면 간편하게 교체하는 방법이 예시로 되어 있는데요. 사진 4장으로도 표현가능할 만큼 교체가 간단합니다. 물론 이 제품만 그런건 아니고 모든 자동차 필터 교체가 그러니 직접하시는게 공임비도 안들고 좋아요.






두원차량용에어컨필터


박스를 뜯으면 순정용품이라는 마크와 함께 뽀얀 자동차에어컨필터가 보입니다.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 - 스포티지 콘솔박스


그럼 진짜 자동차에어컨필터 교체를 시작해볼까요? 우선 에어컨 필터는 조수석에 있는 콘솔박스에 있으니 콘솔박스를 열고 내용물을 비워주세요.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 - 콘솔박스


(먼지가 좀 많네요)

콘솔박스를 열면 안쪽 좌/우측 양쪽에 사진에 보이는 손잡이가 있는데요. 돌려서 분리를 시켜줍니다. (대부분 현대/기아차는 다 비슷해요)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 - 콘솔박스 스포티지


그 다음 콘솔박스 바깥쪽에 보면 저런 고리가 있는데요. 손으로 눌러 저 고리도 분리를 시켜줍니다.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


모두 분리를 하였으면 콘솔박스가 거의 180도 가까이 열리게 되는데요.  저기 깊숙이 보이는 곳에 에어컨 필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


내부 커버도 역시 열어주어야 하는데요. (UP 화살표 옆) 좌측에 보면 플라스틱으로 된 손잡이(?) 비슷한게 있는데요. 그 부분을 손가락으로 잡아 주시면 고정되어 있는 부분이 풀리며 속 커버를 열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


좌측 커버를 열면 우측은 그냥 열리니 신경쓰지 마세요~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방법


커버를 벗기니 기존에 차량 출고 때 부터 들어있던 순정 에어컨 필터가 보이네요. 필터를 보면 현대, 기아 로고와 함께 두원마크가 보이죠?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근데.. 저 단풍잎 낙엽은 언제 들어간거니.. (지금은 봄인데)


헐 대박..! 지금까지 이렇게 까만 에어컨 필터를 달고 다녔다니.. 가족들에게 미안하네요. 누가보면 향균 숯 필터인줄 알겠습니다. (저만 그랬던가요?)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


자세히 보고 싶지 않지만 각종 꽃씨? 씨앗? 등등 먼지가 붙어 있네요.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


새로 교체할 필터와 비교하니 더 까매보이는 기존 필터.. 그동안 고생 많았다. 이제 푹 쉬렴.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


이제 교체는 역순으로 하면 되는데요. 필터를 꺼내었던 곳에 새 에어컨필터를 넣어주세요. 중요한 것은 저 화살표 방향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화살표 방향이 아래로 가도록 또 전면에 보이도록 넣어주셔야 합니다. (중요!)






스포티지QL 에어컨


교체를 마치고 에어컨을 켰습니다. 오오~ 정말 에어컨 송풍구에서 나던 냄새가 줄어들었는데요. 자동차 에어컨 냄새 원인이 정말 필터였나 봅니다.






스포티지QL 에어컨 송풍구


이제 완벽하게는 아니겠지만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들이 전보다 더 잘 차단이 되겠죠?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는 연 2~3회니 이번기회에 다들 잊지말고 직접 교체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내 돈주고 산 진짜 후기!정말 내 돈주고 산 진짜 후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NS Powered by DNS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