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훈련 조회 지역별 날짜 확인하여 변경까지

민방위훈련 조회 지역별 날짜 확인하여 변경까지


며칠 전에 와이프가 집으로 통장님이 오셔서 주고 갔다며 종이 한장을 건네주었습니다.


예상은 했지만...바로 '민방위훈련통지서' 인데요.

네, 저는 예비군이 끝나고 작년부터 민방위에 편성되어 민방위 훈련으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 진짜 아재)


민방위 교육훈련통지서에는 본인의 이름과 함께 주소, 소속 그리고 소집일시, 소집장소 등이 적혀있는데요.

적혀진 그날에 갈 수 있다면 그냥 군소리 하지 않고 조용히 찾아가 민방위훈련을 받으면 되지만, 부득이하게 그날 방문을 하지 못한다면 다른 민방위훈련 날짜를 조회하여 변경을 해야 하겠죠?


그럼 우선 우리 지역의 민방위 훈련은 언제 있는지 조회부터 해보겠습니다.



민방위훈련 조회 방법 / 날짜 확인

민방위훈련 조회 방법 / 날짜 확인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에 가서 '민방위' > '교육·훈련' > '교육일정' 페이지로 이동을 하시면 지역별로 민방위 교육훈련 일정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평일교육 / 야간교육 / 주말교육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인데요. 한번 조회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구분에 지역을 정하고 교육시간을 선택하여 줍니다. 교육시간은 평일교육 / 야간교육 / 주말교육이 있는데요. 굳이 회사를 끝낸 야간이나 회사를 가지 않는 주말에 갈 필요가 없으니 평일교육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그 다음 날짜 지정을 하고 교육구분을 선택하여 현재 본인의 상태(?)를 선택합니다. 저는 2년차이기 때문에 1~4년차를 선택하였습니다.

  • 1~4년차 대원 : 연 1회, 4시간 교육

  • 1년차 대원 : 1~4년차 대원과 똑같고, 신편대원이라 합니다.

  • 5년차 이상 대원 : 연 1회, 1시간 비상소집훈련




송도3동 민방위훈련 조회송도3동 민방위훈련 조회 결과


검색버튼을 누르니 해당 기간에 3건에 훈련이 있네요. 교육 날짜, 시간과 함께 민방위훈련교육 장소가 있고요. 장소를 클릭하시면 지도로 이동됩니다. 음 목요일은 오전, 오후가 있고 금요일은 오전에만 있네요. 언제갈지는 비밀! (쓸데없는 신비주의)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afekorea.go.kr)



질문, 민방위 교육 통지서 날짜와 다른 날에 갈 수 있을까?

네, 가능합니다. 위에서 조회한 날짜와 민방위 훈련 통지서와 날짜가 다른 경우에는 별다른 변경 신청 없이 그냥 신분증을 갖고 가시면 됩니다.

질문, 민방위 교육 꼭 주민등록지에서 받아야 할까?

민방위 교육은 주민등록상 주소가 아닌 현재 거주지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는 것은 아니고 거주지 지역의 교육일정을 조회한 후에 해당 관할지 민방위 담당자에게 교육 참석 가능 여부에 대해 확인을 한 후에 교육 당일에 신분증을 갖고 참석을 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NS Powered by DNS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