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체험단 담당자가 밝히는 체험단 잘 뽑히는 방법

안녕하세요~ 구이오 입니다.

오늘은 평소 체험단과 서포터즈, 팸투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살짝 솔깃하실만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바로 담당자가 밝히는 "블로그 체험단, 서포터즈, 팸투어 모집에 잘 뽑히는 방법" 입니다.

 


그걸 어떻게 아냐구요?
사실 제가 2년전부터 지금까지 체험단 및 서포터즈 등 운영, 관리 업무를 하고 있거든요^^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피자 체험단, 가족여행 팸투어, 지자체 블로그기자단, 블로거 레시피 대회 등을 진행하면서 저만의 블로거 선정 기준을 살짝 공개하려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모두모두 주목해주세요~


행사 프로그램에 따라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몇가지 기준을 정해놓고 선정을 합니다.
어떤 기준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첫째, 블로그의 주제와 체험단 행사(프로그램)의 주제와 어울리는가?
맛집 체험단을 모집하는데, IT 전문 블로거를 뽑지 않겠죠?
일단 체험단 취지와 본인의 블로그 주제가 비슷하다면 체험당 선정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아무래도 체험단을 진행하는 곳이나 광고주들이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 등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홍보가 되길 원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해당 주제와 연관있는 글을 여러번 작성해본 경험이 있는 블로거를 선호합니다.


 

 


둘째, 참가 미션에 충실하였는가?
요즘 체험단을 모집 할 때 스크랩, 댓글, 블로그 이웃추가 등 참가 미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션 등을 통해 행사를 입소문 나게 하여, 좀 더 많은 참가를 유도하려는 것인데요.
그중에서 간혹 블로그에만 스크랩 미션을 드렸는데도, 본인이 활동하고 있는 카페나 SNS 등에 많이 홍보해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이렇게 많이 올렸다고 해서 무조건 뽑는 것은 아니지만, 담당자가 한번 더 눈길이 가는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노력한 성의를 보여주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좀 더 선정 확률이 올라가겠죠?
반대로 미션을 수행하지 않거나, 스크랩 후 담당자가 확인을 해보니 선정되기 전에 삭제가 되었거나 하시는 분들은 선정의 공정성을 위해 아무래도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셋째, 기존에 작성된 게시글을 되돌아보자
담당자가 신청한 블로거를 판단하는 방법은 아무래도 신청자 분의 기존의 게시글 입니다.
그 중 이번에 진행 할 행사 및 체험단과 유사한 게시글을 찾아서 보는데요.
예전에 참여하여 작성한 글이 얼마나 잘 썼는가를 보고, '아 이분을 뽑으면, 이 정도의 게시글을 받아 볼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을 하고 선정에 많은 참고를 하게 됩니다. 만일 사진만 몇장 달랑 올렸다거나, 내용이 부실하다면 이번 체험단에도 같은 결과가 예상되어 선정에 안 좋은 점수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넷째, 가능하다면 '후보'에 넣어주세요
리뷰나 체험단 시작 전에 중도에 포기하시는 분들이 꼭 한분씩은 계십니다.
특히 팸투어 출발 이틀전에 이런일이 생기면 정말 난감하지요. 
시간적 여유가 많아, 기존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다시 연락을 드리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떨어뜨려놓고 다시 뽑아준다고 하여 기분이 상해하시는 경우가 많아 꼭 인원수를 채워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빠진 상태로 진행을 하는데요.
그런데 '난 떨어졌다가 다시 붙어도 좋다', '꼭 가고싶다', '꼭 체험해보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체험단 신청을 하실 때 살짝 '혹시 결원이 발생하면 연락주세요'라는 메시지를 남겨보세요. 결원이 생길 경우 아쉽게 선정에 떨어지신 분보다 먼저 연락이 갑니다.


 

 


다섯째, 블로그 방문자수, 검색 노출결과
가장 민감하면서도 당연한 이야기 인데요.
체험단의 목적은 아무래도 홍보겠죠? 홍보가 잘 되려면 네이버, 다음, 구글에 노출이 잘 되어 블로그 방문자수가 많은 분들을 뽑는 것이 유리하겠죠. 방문자수 또한 체험단 선정에 참고를 하지만 그렇다고 담당자들이 신청하신 분들의 블로그 방문자 수를 쭈욱 뽑아놓고 방문자수가 많은 분들 순으로 선정을 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참고가 있겠지만, 실제 그 방문자가 어떤 글로 유입이 되고 있는지가 더 중요하겠죠.

 

실시간 검색어로 일 방문자수가 5,000명 오시는 분 보다 당연히 체험단 주제와 비슷한 글들로 채운 일 방문자수 500명의 블로그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일명 저품질이라 말하는 검색노출결과에 전혀 나타나지 않는 블로그들은 솔직히 뽑지 않아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체험단의 목적은 홍보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말씀 드린 다섯가지 기준은 제가 담당자로 일하면서 정한 기준으로 모든 다른 체험단 들의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담당자들의 입장과 마음 또한 크게 다를 것이 없기 때문에 위 사항정도만 지켜주시면 충분히 선정될 확률은 높아집니다.

매번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무조건 방문자수만 높으면 뽑아주는게 아니냐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광고주들은 사실 본인의 비용과 시간을 들여 하는 이벤트인 만큼 방문자수가 높은 블로거를 절대적으로 선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방문자수가 높은 분들만을 뽑아드리지는 않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주제가 일치하고, 또 얼마나 성의 있는 글을 쓰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정합니다.
그런데도 방문자수가 많으신 분들이 자주 뽑히시는 이유는.. 바로 그분들은 위 내용을 잘 아시고 실천을 하셨기 때문입니다.
(실시간 이슈, 뉴스 등으로 방문자수가 높으신 분들은 제외입니다..^^)

체험단 선정이 되지 않으셨다고 낙담하거나, 블로그 포스팅은 뒷전이고 체험단 신청 스크랩만 주구장창 하시는 것 보다는
체험단 담당자가 좋아할 만한 체험단이 자주 열리는 주제와 비슷한 블로그 포스팅을 본인이 한번 찾아서 블로그에 하나하나 채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매번 체험단 선정에 떨어지셨다고 낙담하지 마시고, 우선 본인의 블로그를 한번 되돌아보고 부족한 점은 없는지, 어떤 부분을 좀 고치고, 채우면 좋을지 생각을 하시고 하나씩 하나씩 정성스런 포스팅을 작성해나간다면 언젠간 체험단에 선정이 되어 있는 여러분을 볼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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